리버풀 아스날 승점은 1점 차이
리버풀과 아스날이 12월 24일 02:30 안필드(Anfield)에서 선두자리를 놓고 맞붙습니다.
최근 상대 전적
2022/03/17 리버풀 2 : 0 아스날 2022/10/10 아스날 3 : 0 리버풀 2023/04/10 리버풀 2 : 2 아스날
두 팀의 맞대결은 난타전인 경기가 많다. 전체 상대전적에 골이 없던 경기는 14년전 1경기뿐이다.
이번 중요한 맞대결에서 어떤 경기를 보여줄지, 어느팀이 승전고를 울릴지 양 팀 팬들의 기대가 크다.
상대 통계 및 탑 플레이어
홈팀 리버풀 FC의 전력 분석
최근 경기 분석
12월 9일 크리스탈 팰리스와 원정경기에서 하비 엘리엇의 후반 추가시간 극장골로 2:1 승리하였다.
이 경기에서 살라는 통산 200골이라는 의미 있는 기록을 세웠다. 여기에 승점 3점을 챙겨 아스날을 제치고 리그 선두에 올랐다.
경기 초반부터 공격적인 모습이 돋보였다. 전반전 슈팅 개수 6개였지만, 결정력이 다소 아쉬웠다.
팰리스의 아예우가 후반 29분 경고 누적으로 퇴장 당하고 수적으로 우세해진 리버풀은 팰리스를 잡고 흔들었다
이날 경기 슈팅 14개 중 유효슈팅 2개 점유율 76% 패스 횟수 662 패스 성공률 87%를 기록하였다.
홈 전승 행진을 이어 나가다 12월 17일 맨유와의 경기에서 0:0 무승부를 기록. 이날 경기로 인하여 아쉽게 홈 전승 기록이 마감되었다. 공격진 살라 슛팅 6회, 디아스 3회, 누네즈 2회 교체 투입된 각포까지 4회 등 총 34회 슈팅을 했지만 0골을 기록해무승부로 경기 종료. 승점 1점만 챙겨 아스날에게 선두 자릴 다시 내주었다. 최근 골 기록을 보면 미드필더, 수비의 골 비중이 높다.
최근 6 경기에서 나온 14골 중 절반 이상을 중원에서 책임졌다. 공격진의 부진을 실감케 한다.
이 흐름이 이어지지 않게 공격진은 변화를 주어야 할 것이다.
이날 경기 슈팅 34개 중 유효슈팅 8개 점유율 69% 패스 횟수 607 패스 성공률 84%를 기록하였다.
12월 21일 웨스트햄과 EFL컵 8강전에서 미친 화력을 자랑하며 5:1로 승리.
맨유전과는 정 반대로 이번 경기에서 폭발적인 골로 팬들을 환호성치게 만들었다.
커티스 존스가 매우 인상 깊은 플레이를 보여줬으며, 멀티골로 높은 평점을 받았고, 도미니크 쇼보슬라이, 모하메드 살라,
교체로 투입된 각포까지 한 골씩 넣으며 승리에 이바지했다. 리그컵 4강에 진출. 4강전에서는 풀럼과 맞붙는다.
이날 경기 슈팅 29개 중 유효슈팅 11개 점유율 67% 패스 횟수 595 패스 성공률 87%를 기록하였다.
클롭 감독이 이끌고 있는 리버풀에게 또 한번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팀 이슈
리버풀의 위르겐 클롭 감독이 웨스트햄과 EFL컵 경기 후 인터뷰에서 리버풀의 팬들 관중들을 비판했다.
5:1 이라는 대승을 했지만, 경기장이 다소 조용했다. 이날 관중은 57000여 명. 지난 맨유와의 경기에 대한 팬들의 불만 표시였다.
클롭 감독은 “웨스트햄전 관중 분위기에 매우 만족하지 못했다. 관중들에게 무엇을 원하는가? 라고 묻기도 했다.
리버풀은 많은 것을 바꿨다. 웨스트햄과의 경기를 완전히 지배했다.” “맨유를 격파하지 못한것이 이렇게 미안할 정도로 나빳던 건지 모르겠다” 라고 밝혔다.
최근 19일 텔레그래프 선정 프리미어리그 베스트 30에 1위 모하메드 살라 11위 버질 반 다이크, 27위 알리송 베케가 선정 되었습니다. 텔레그래프는 영국에서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일간 신문이다.
리버풀의 유일한 약점 부실한 백업진 리그 베스트 풀백진을 구축한 리버풀 이지만 전부 풀타임으로 뛰어야 하는 부담감이 크다.만약 여기에서 더 부상자가 발생한다면, 큰일이다.
영국매체 ‘데일리 스타’는 21일 “리버풀은 미래가 불투명한 모하메드 살라가 팀을 떠날 경우 르로이 사네를 영힙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 라고 보도했다. 살라는 리버풀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한명으로 꼽힌다. 최근 통산 200골을 달성했다.
2025년이 계약만료인데 이적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다는 생각. 아직까지 재계약 협상조차 진행되지않았다고 한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엄청난 이적료로 러브콜이 쇠도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리버풀 측에서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고 있는듯하다
예상 라인업과 예상 포메이션
이번 아스날전 예상 포메이션과 예상 라인업이다.
알리송 베커가 골문을 지키는 가운데 LB 코스타스 치미카스, CB 버질 반 다이크, CB 이브라히마 코나테, RB 트렌트 알렉산더 아놀드, LM 라이언 그라벤버치, CM 엔도 와타루, RM 도미닉 쇼보슬라이, LW 루이스 디아즈, CF 다윈 누네즈, RW 모하메드 살라
조엘 마티프, 디오고 조타, 알렉시스 마크 알리스테르, 티아고 알칸타라, 스테판 바세티치가 부상자 명단에 올라있다.
원정팀 아스날 FC의 전력 분석
최근 경기 분석
12월 10일 애스턴빌라와 원정경기에서 1:0 패배를 하며 팬들에게 충격을 줬다. 애스턴빌라의 에메리감독의 유연한 전술에 속수무책이였다. 선제골을 내주고 찬스를 몇번이고 왔지만, 이날 공격진들의 마무리 결정력이 안좋았다. 심판의 오심도 한몫 했다.
이번 겨울시장에서 결정력 있는 1선 공격수를 영입 해야한다는 팬들의 목소리가 크다.
이날 경기 슈팅 12개 중 유효슈팅 5개 점유율 62% 패스 횟수 462 패스 성공률 84%를 기록하였다.
12월 13일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에인트호번과 1:1 무승부를 기록하며 챔스 B조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
리그 다음 경기인 브라이턴전을 위해 주전 공격진에 휴식을 주고 벤치 멤버에 기회를 줬다.
이날 경기 슈팅 12개 중 유효슈팅 3개 점유율 59% 패스 횟수 565 패스 성공률 88% 를 기록하였다.
이제는 전방 압박까지 갖춰 무서울 것이 없는 아스날.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며 폭발적인 성적을 내고 있다.
12월 17일 브라이턴전에서 2:0 승리, 다시 선두로 올랐다. 평소 스타일이 아닌 엄청난 전방 압박 플레이로 브라이턴의 숨을 조였다. 결과로 보여주듯 성공적인 플레이였다. 제주스와 하베르츠가 후반전에 1골씩 넣어 2:0 으로 승리 하였다.
이날 경기 슈팅 26개 중 유효슈팅 6개 점유율 48% 패스 횟수 516 패스 성공률 89%를 기록하였다.
팀 이슈
미켈 아르테타 감독은 19-20시즌에 부임 후 커뮤니티 실드 제외 아직까지 단 하나의 우승 트로피를 차지 하지 못하였다.
‘패디파워’와의 인터뷰에서 올 시즌 우승을 놓고 싸울 기회 가졌다. 좋은 기회이며, 부상 없이 시즌을 잘 치른다면 우승을 차지할 수 있다. 라고 말하였다.
아스날은 리더쉽과 실력을 두루 갖춘 주장 외데고르와 긴 기간 논의 끝에 합의점을 찾아 5년 재계약을 하였다.
올 시즌 약 65억원의 연봉 주급은 약 1억 2500만원정도로 알려져있다.
예상 라인업과 예상 포메이션
이번 리버풀전 예상 포메이션과 예상 라인업이다.
데이비드 라야가 골문을 지키는 가운데 LB 올렉산드로 진첸코, CB 가브리엘 마갈량이스, CB 윌리엄 살리바, RB 벤 화이트
LM 카이 하베르츠, CM 데클란 라이스, LM 마틴 외데고르, LW 가브리엘 마르티넬리, CF 가브리엘 제주스, RW 부카요 사카
도미야스 다케히로, 주리엔 팀버, 무함마드 엘네니, 토마스 파르티, 파비오 비에이라가 부상자 명단에 올라있다.
# 세스케의 경기 코멘트 #
매우 중요한 경기인 만큼 양팀 모두 최대 전력으로 맞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안필드의 풀주전 리버풀은 막강합니다.
디아즈, 누네즈, 살라의 공격만큼은 EPL 에서 최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아스날의 라이스의 주축으로 외데고르, 마르티넬리,
제주스, 사카 의 공격 플레이는 항상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맨시티의 부진으로 이번 경기의 승리팀이 프리미어 리그 우승컵을 들어올릴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최대 승부처는 아스날 오른쪽, 리버풀 왼쪽이 되지않을까 합니다.
다득점 경기를 예상하며, 세스케의 경기 코멘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세스케의 예상 PICK: 다득점 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