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4 EPL]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vs 뉴캐슬 유나이티드 16라운드 EPL 분석

[23/12/11 01:30] 훗스퍼 스타디움 EPL 토트넘 훗스퍼 vs 뉴캐슬 유나이티드 16 라운드

세스케 스포츠 분석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경기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EPL 프리미어리그 12월 11일 16 라운드 토트넘 대 뉴캐슬 유나이티드 경기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최근 5경기에서 선제골을 넣고도 단 1승도 거두지 못하고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토트넘과 지난 2주 동안 비교적 약체인 본머스와 에버튼에게 패배하였으나, 맨유와 첼시를 상대로 승리를 가져오며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있는 뉴캐슬 유나이티드의 대결입니다. 두 팀 모두 중요한 경기로 토트넘과 뉴캐슬이 어떠한 전술을 보여줄지 자세히 들어가 보겠습니다. 

EPL 16라운드 토트넘 뉴케슬

역대 상대 전적
168 경기 73승 34무 61패

[23-24 EPL]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vs 뉴캐슬 유나이티드 16라운드 EPL 분석

직전 경기 이슈 및 경기력 분석

지난 10월 크리스탈 팰리스전 이후 첫 승리에 도전을 했던 토트넘이 직전 8일 홈에서 열린 웨스트햄을 상대로 다시 패했습니다. 8승 3무 4패로 리그 5위 토트넘은 4-2-3-1 포메이션을 선택하였고 정말 승리가 필요했던 상황에서 전반전 흐름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퇴장 징계에서 복귀한 크리스티안 로메로가 전반 11분 코너킥 상황에서 헤더로 선제골을 뽑으며 확실하게 주도권을 가져간 토트넘이 웨스트햄을 강하게 밀어 붙였지만, 추가 득점을 올리지 못하고 후반전에는 오히려 분위기가 역전되어 2골을 허용하며 무너졌습니다. 제임스 메디슨의 공백과 손흥민은 88분을 뛰며 분전 했으나 추가 공격포인트나 득점을 내지 못하고 침묵했던 모습이 아쉬운 경기였습니다. 최근 5경기에서 1무 4패를 하며 리그 초반 강하게 뽐내던 공격력과 퍼포먼스가 지금은 현저히 많이 죽어있으며 선수들 또한 경기중반 이후  집중력이 흐트러지면서 상대로부터 득점을 허용하는 모습은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뉴캐슬을 상대해야하는 토트넘 입장에서는 더욱 머리가 복잡해질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뉴캐슬 유나이티드는 현재 강팀에게는 강하고, 약팀에게는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직전 경기들만 보더라도 바로 알수있으며, 첼시, PSG, 맨체유터 유나이티드를 상대로 승리하거나 무승부를 한 반면에 약체라고 평가받는 본머스와 에버튼 패배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뉴캐슬의 전반적인 경기력은 더 나아지고 있지만 원정 기록이 지난 9번의 경기 중 단 한 번만 승리를 했을정도로 형편없습니다. 현재 주전 선수들의 부상도 좋지않은 상황이며, 최근 주전 키퍼, 닉 포프의 부상으로 중위에 있는 에버튼전에서 많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댄 번, 윌슨, 보트만, 반스 등 출전이 어려운 선수들이 많아서 내일 경기에서 기존 선수들의 체력도 문제가 될수있을 것입니다. 다만 22~23 토트넘과의 상대전적에서 2승을 하고있는점은 다른 변수가 될수 있습니다.

[홈팀] 8승 3무 4패 프리미어리그 5위 토트넘 훗스퍼

최근 토트넘의 모습은 리그 초반 무패 행진으로 달리며 엄청난 공격력을 보여주었던 것과는 조금은 다르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직전 5경기들 의 내용을 보면 모두 선제골을 넣고도 결과는 무승부 또는 역전패를 당했으며, 토트넘 주전 선수들의 부상으로 더욱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반 페르시치, 솔로몬, 제임스 메디슨 이 선수들의 회복이 중요해 보이며, 경기 후반전에 접어들면 선수들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수비수들의 잦은 실수로 인해 실점을 허용하는 상황도 손흥민에게는 더욱 부담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웨스트 햄전에서 후반전 교체되어 절뚝거리며 나가는 손흥민의 모습이 이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으며, 다만 로 셀소, 로메로 등 물오른 경기력을 보이고 있고 팀 전반적인 공격 득점력은 남아 있다는 점입니다.

[원정팀] 8승 2무 5패 프리미어리그 7위 뉴캐슬 유나이티드 FC

리그 8승 2무 5패로 7위를 마크하고 있는 뉴캐슬도 현재 상황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약 팀이라고 평가받는 본머스에게는 패하고, 강팀에게는 승리로 잡아내는 모습을 보며 기복이 굉장히 심한 뉴캐슬입니다. 그리고 주전 선수들의 부상도 토트넘보다 더 심한 편입니다. 윌슨, 댄번, 윌록, 포프, 보트만 등 직전 에버튼과의 경기에서 러셀스 마져 부상이 의심되는 모습이 보이고 있으므로 한정된 스쿼드로 치러야 되는 상황입니다. 기존에는 상대팀에 따라서 측면 변화를 주는 경기를 하였으나, 현재는 제한된 측면으로 경기를 풀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뉴캐슬의 강점인 빠른 템포의 공격이 나와준다면 경기 양상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에이스 키어런 트리피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입니다. 이번 시즌 7 도움을 기록하고 있으며 측면, 중앙 크로스가 아주 인상적인데, 대부분 상대 골문 앞에서 빅 찬스를 노리는 이사크 선수에게 크로스만 잘 연결된다면 멋진 경기를 펼쳐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스케의 프리미어리그 16 라운드 토트넘 훗스퍼 vs 뉴캐슬 유나이티드 FC 코멘트

이번 경기는 두 팀 모두 큰 순위 차이가 나지 않는 팀으로 토트넘 입장에서는 최근에 보였던 부진을 덜어내고 다시 상위로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뉴캐슬 입장에서는 승점 1차로 좁혀진 상황에서 토트넘을 한 단계 더 끌어내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경기입니다. 토트넘은 주전 선수들의 부상과 컨디션 난조로 스쿼드에서 빠진 부분을 주포 손흥민을 필두로 로 셀소, 로메로 등과 함께 경기를 풀어야 할 것이며, 뉴캐슬도 마찬가지로 주전 선수들의 부상 이탈이 심하긴 하나, 키어런 트리피어의 중앙 크로스 능력이나, 이사크의 페널티 존에서의 득점력이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가 됩니다. 객관적인 예상과 전문가들의 입장은 토트넘이 조금더 우위로 평가하고 있으며, 뉴캐슬은 최근 토트넘과의 상대전적에서 2승을 했던 자신감을 살리는 플레이를 하는것이 좋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