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4 UEFA CHAMPIONS LEAGUE [ PSG vs 뉴캐슬 ] 05:00
2023~24 UEFA 챔피언스리그 5라운드 파리생제르망 VS 뉴캐슬유나이티드
2023년 11월 29일 05:00 [Parc des Princes, PARIS]
챔피언스리그 “죽음의 조” 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PSG, AC밀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뉴캐슬이 포함된 챔스 F조는 16강 진출이 마지막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죽음의 조” F조 1위는 2승 1무 2패의 보루시아 도르트문트가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그 뒤를 2승 2패의 파리생제르망이 따라가고 있으며, 1승 2무 1패 AC밀란이 3위에 마크되어있고 1승 1무 2패를 기록한 뉴캐슬이 4위에 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경기 포함 아직 두 경기씩 남아 있습니다. 1위부터 4위까지가 맥시멈 승점 갭이 한 경기로 충분히 뒤집을 수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4팀 모두 사활을 걸고 매 경기 최선을 다할 수 밖에 없습니다.
[홈팀] 파리 생제르망 팀 분석
파리 생제르망은 현재 그룹 F조에 2승 2패로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10월 5일 경기였던 뉴캐슬과의 원정경기에서는 파리의 안일한 대응으로 팀 분위기가 어수선했던 틈을 뉴캐슬이 파고들어 4 대 1 로 대패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경기로 인한 여파는 11월 8일에 산 시로에서 열린 AC밀란과의 원정 경기에서 슈크리니아의 선제골로 앞서 나갔지만 AC밀란의 하페엘 레앙의 동점골과 올리비에 지루의 역전골을 허용하며 2 대 1 로 역전패를 당했습니다. 그 결과 파리는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3경기 중 2경기에서 패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2018년 이후 처음으로 유럽 엘리트 대회의 타이틀을 달고있는 경기에서 원정 3연패를 당하는 치욕을 겪었습니다. 다행인 점은 파리는 이제 서서히 경기력이 올라오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는 대단히 고무적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직전 경기(11월 25일)에서 천적이었던 AS모나코를 상대로 5 대 2 의 대승을 거두며 리그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며, 올라온 경기력의 기세를 이어서 이번 경기 뉴캐슬에 1차전 참패의 수모를 갚아줘야 하는 파리 입니다. 챔피언스리그 일정을 제외하면 리그 기준으로 6연승을 기록 중인 파리 입니다. 파리 입장에서는 챔피언스리그에만 진입하면 평범한 팀으로 전락해버린다는 편견도 깨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챔피언스리그에만 가면 리그에서 나타내는 임팩트를 보여주지 못하는 이유는 프랑스리그 수준에 맞춰서 운영을 하기 때문이라는 전문가들의 입장이 많이 보여집니다. 팀의 전력 자체는 굉장히 좋은 전력을 가지고 있지만 팀을 운영하는 방식이 챔피언스리그에는 어울리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을 하는 파리는 엔리케 감독이 앞으로 바꿔야하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엔리케 감독은 커리어가 좋은 감독이니 만큼 선수들의 장점을 잘 살려서 충분히 챔피언스리그에서 좋은 경쟁력을 만들 것으로 보여 집니다. 만원관중이 운집할 것으로 보여지는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뉴캐슬을 상대로 복수를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파리 입니다.
파리 생제르망 부상자 명단
- 프레스넬 킴펨베 [아킬레스건 / 훈련복귀]
- 케일러 나바스 [등허리부상 / 3주예상]
- 세르지오 리코 [머리부상 / 12월말 복귀예정]
- 마르퀴뇨스 [햄스트링 / 2주예상]
- 누노 멘데스 [햄스트링 / 1월초 복귀예정]
- 워렌 자이르에메리 [발목염좌 / 1월초 복귀예정]
[원정팀] 뉴캐슬 유나이티드 팀 분석
뉴캐슬 유나이티드는 현재 그룹 F조에 1승 1무 2패를 기록하며 4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유일한 1승이 바로 파리에 거둔 승리입니다. 뉴캐슬은 11월 26일 프리미어리그에서 첼시를 홈으로 불러드려 4 대 1 의 대승을 거두었습니다. 이날 경기가 중요했던 요소는 최근 팀에 주축선수인 이삭과 윌슨이 없는 것에 대한 설욕전이기 때문에 중요한 경기였습니다. 이삭이 원래대로면 출전이 안된다고 하였는데 이삭이 갑작스럽게 출전을 하게 되며 팀의 대승을 이끌며 해결사 역할을 제대로 해낸 경기 였습니다. 이로서 뉴캐슬은 최근 공식경기 2연패의 늪에서 벗어나면서 다시한번 승리 가도를 달릴 수 있는 준비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팀의 공격라인이 정상적으로 돌아온 것 입니다. 뉴캐슬은 분명 이번 경기에서도 빠른 템포의 공수 지원을 하는 것으로 파리의 블루스를 완전히 묶어내어 1차전에 파리를 상대했던 것을 다시 기대할 것 입니다. 뉴캐슬은 현재 4위에 위치해 있지만 승점이 단 3점차 차이밖에 나지 않기때문에 남은 2경기를 모두 승리를 기록한다면 16강도 바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파리 원정은 사실 부담이 많이 있는 경기 입니다. 원정에서는 유독 힘을 못쓰는 뉴캐슬은 이번 시즌도 마찬가지로 9번의 원정 경기에서 2승만을 거두고 있습니다. 프랑스 클럽들을 상대한 유럽 엘리트 대회 성적도 통산 4승 2무 6패로 프랑스 클럽 상대승률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뉴캐슬의 강점인 압박 수비 능력이 요즘 들어 서서히 재가동이 되고 있다는 점은 강점으로 파악이 됩니다. 지난 시즌부터 계속되고 있는 뉴캐슬만의 압박축구가 지금의 뉴캐슬의 성적을 유지하는데 있어 크게 작용된 점은 최고의 장점으로 사료됩니다. 압박축구가 이번 경기에서도 제대로 작용이 된다면 파리도 상당한 부담을 느낄 것으로 보여 집니다. 뉴캐슬은 이번 경기에 4-3-3 포메이션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트리피어가 음바페와 맞붙을 예정입니다. 1차전에서 음바페에 맞대결에서 판정승을 거둔 만큼 자신감을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뉴캐슬 유나이티드 부상자 명단
- 션 롱스태프 [발목염좌 / 진단]
- 스벤 보트만 [무릎부상 / 12월초 복귀예정]
- 맷 타겟 [햄스트링 / 12월초 복귀예정]
- 칼럼 윌슨 [햄스트링 / 12월말 복귀예정]
- 하비 반스 [발목염좌 / 12월말 복귀예정]
- 앨리엇 앤더슨 [등허리부상 / 1월초 복귀예정]
- 제이콥 머피 [어깨부상 / 1월말 복귀예정]
- 다니엘 번 [등허리부상 / 1월말 복귀예정]
- 산드로 토날리 [징계 중]
챔피언스리그 5라운드 파리 vs 뉴캐슬
파리와 뉴캐슬과의 지난 1차전 경기를 복기 했을 때 파리의 패배원인은 상대를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며 상대의 전술을 무시하며 파리 선수들이 하고 싶은 것들만 준비해 경기에 임한 결과 스코어가 말해 주 듯이 4 대 1 이란 처참한 결과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파리는 이런 안일한 생각을 고쳐야 합니다. 하지만 기 또한 파리도 잘 알고 있기에 이번 경기에서는 음바페한테 집중되는 공격을 피하면서 다른 선수들과 공격 집중력을 다잡고 나 올 것입니다. 파리의 고민거리 중 하나인 음바페를 제외한 뚜렷한 스코어러가 없다는 점이 약점으로 판단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이강인, 덤벨레 같은 선수가 매꿔줘야지만 파리의 승산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뉴캐슬은 파리와는 반대로 뉴캐슬의 장점인 압박 수비를 바탕으로 파리를 강하게 압박하며 팀 전술로 이긴 경기이기에 이번 경기에서도 파리를 초반부터 강하게 압박을 할 것 이라고 예상됩니다. 뉴캐슬은 팀 조직력이 굉장히 뛰어난 팀 입니다. 이삭의 복귀가 팀의 상승세의 동력으로 작용하며 이번 경기에서도 정상적인 쓰리톱 체제로 경기에 임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음바페의 전담으로 이번 경기에도 트리피어가 배치될 예정인데 서로의 체력을 얼마나 더 소모를 시키는게 관건으로 보여집니다.
[세스케의 경기 코멘트]
이번 경기는 두 팀 모두 부상을 당한 선수들이 많은 가운데 두 팀 모두 전력으로 경기에 나서지는 못하지만 객관적으로 원정에서 힘을 내지 못하는 뉴캐슬 보다는 절정의 컨디션을 보이고 있는 파리가 홈에서 뉴캐슬을 제압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또한, 다득점 경기가 예상되고 있습니다.